전동킥보드 나이 제한 및 면허 관련 총정리 : 관련 규정 정리

전동킥보드 나이 제한 및 면허 관련 총정리 : 관련 규정 정리 | 전동킥보드는 현대에 도시나 지방 모두에서 인기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위험성도 상당한 만큼 많은 법규가 새로 생기고 제한도 걸리고 있는만큼 안전하고 법적으로 문제 없이 운전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연령과 면허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동킥보드 나이 제한부터 면허, 그리고 관련된 규정과 지키지 않는 경우의 범칙금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동킥보드 나이

전동킥보드 나이

전동킥보드는 도시 교통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지만 안전 문제로 인해 연령 제한이 엄격해졌습니다.

2021년 5월 이전에는 전동킥보드를 운전할 수 있는 전동킥보드 나이가 비교적 낮았습니다. 그러나 사고 위험과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법적 전동킥보드 나이 제한이 강화되었습니다.

2021년 5월 13일부터 전동킥보드 운전을 위한 연령 제한이 엄격해지면서 이제 만 16세 이상이 되어야만 전동킥보드 운전이 가능합니다.

전동킥보드 면허

전동킥보드 운전에는 ‘제2종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 이상의 면허가 필요합니다. 이 면허는 125cc 미만의 오토바이 운전에도 적용되며 만 16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면허를 취득하려면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1종보통이나 2종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면, 별도의 면허 취득 없이 전동킥보드 운전이 가능합니다.

안전 및 범칙금

전동킥보드 면허

전동킥보드를 운전할 때는 안전장구 착용이 필수이며, 음주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등은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안전모 미착용, 야간 등화장치 미작동 등의 법규 위반 시에도 범칙금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동킥보드 운전 시 안전을 위해 준수해야 할 기본적인 수칙들과 위반 시 부과되는 범칙금에 대해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안전 수칙설명범칙금
안전모 착용전동킥보드 운전 시 안전모 착용은 필수입니다.안전모 미착용 시 2만 원
야간 등화장치 작동야간에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켜야 합니다.등화장치 미작동 시 4만 원
무면허 운전 금지전동킥보드 운전에는 제2종 원동기 면허 이상이 필요합니다.무면허 운전 시 10만 원
음주운전 금지음주 상태에서 전동킥보드 운전은 엄격히 금지됩니다.음주운전 시 형사처벌

전동킥보드 주행가능 도로

전동킥보드는 인도에서의 주행이 금지되어 있으며 자전거 전용도로나 차도의 최우측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자전거도로가 없는 경우에는 오토바이와 동일하게 차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정확한 도로별 주행가능 여부는 아래 표를 참고바랍니다.

주행 지역주행 가능 여부비고
인도X보행자 안전을 위해 금지
자전거 도로O가능하면 이용 권장
차도O자전거 도로가 없을 때 최우측 차로 이용
보행자 전용도로X보행자 안전을 위해 금지

전동킥보드 마무리

전동킥보드는 편리하고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이지만, 안전하고 법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법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연령과 면허 요건은 꼭 준수해야 합니다.

안전 운전과 법규 준수는 운전자의 책임이며, 이를 통해 사고 위험을 줄이고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전동킥보드를 이용하기 전 꼭 확인하여 지킬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c) 미니모터스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